1인 사업자, 개인사업자 4대보험 어떻게 되는걸까
4대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재알남입니다.
오늘은 1인 사업자, 개인사업자 4대 보험 관련해서 가볍게 작성하려 합니다.
저 또한 위와 같은 신분이기에, 답답한 심정을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요, 안타까운 마음을 묻어두고
그럼 몇 글자 적어보겠습니다.
4대 보험혜택 받고 계신가요?
대부분이 근로자로 일을 하고 계시죠, 그럼 대다수 4대 보험의 혜택을 받으실 겁니다.
간혹 4대 보험 미가입자들도 계시는데, 이 분들은 다시 한번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취업을 하고 월급을 받으시면, 근로자가 신청하지 않아도 회사에서 자동으로 4대 보험을 가입되어있어
공제가 되어 급여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4대 보험에 어떤 분야가 해당되는지 물어보면
답을 못하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4대 보험 안에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모르신다면, 지금이라도 검색 한번 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난 세후 월급이 중요하니까, 실수령이 중요하니까라는 마인드면 어쩔 수 없고요.
(4대 보험 :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이 게시물과는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세금을 너무 많이 내는 것 아닌가 등의 세금이야기가 이런 식으로 진행되고 있을 때에는 한 가지 행동을 해보셔야 합니다.
본인의 세전 연봉, 세전 월급 등을 살펴보셔서 작년도와 어떤 것이 올랐는지,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확인해보시면 정말 다양한 분야의 세금이 올랐고, 이미 많이 지출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인 사업자의 경우는 위처럼 공제되고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4대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 미가입해도 되는지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어떻게 구성되는지도 잘 모르시기에 지금부터 집중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대 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요?
일단 1인 사업자가 4대 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의무일까요? 아닐까요?라는 질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혼자 사업하는 건데 굳이 4대 보험을 들어야 할까? 하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이것은 50% 정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나머지 50%는 반대의 의견이겠죠.
의무적 가입을 해야 하는 것들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는 말이라서 조금은 더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일단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은 건강보험 그리고 국민연금 이 2가지는 필수로 들어야 한다입니다.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분야는 고용보험 등으로 이 부분은 이 글을 읽고 계신 사업자분들의 선택에 달라질 것 같아요.
국민연금분야도 소득이 높아지시거나, 재산이 많이 잡혀 금액대가 높으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앞으로 국민연금 고갈이니 이런 이슈로 내도 못 받는 거 아니야라는 의구심을 갖고 있는 분들도 계실 텐데
위와 같은 생각을 갖고 계시다면, 정말 납입을 무조건 강제로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검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경우 90년대생은 못 받을 확률이 높다는 기사들이 많은데, 의견들이 다 다르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고용보험을 왜 가입해야 할까?
1인 사업자 4대 보험 중에 고용보험의 경우에는 가입, 미가입 무조건 가입? 그냥 선택? 고민되시죠
사업자 등록증에 나와있는 개업일을 기준으로 하여 가입하려는 분들은 5년 이내에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50인 미만 근로자를 고용하여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이 가능하고, 부동산 임대업 등 특수업종은 가입이 제외됩니다.
만약 가입 시, 예를 들어 사업의 흐름이 좋지 않아 폐업하게 되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많은 직장인, 사회초년생들이 이 실업급여에 많이 의존하죠.. 뭐 그리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폐업을 했다고 무조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 참고하시고요.
여기서 말하는 정당한 사유라는 것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고 폐업을 할 경우 실업급여를 받는 루트가 있는데, "건강악화, 자연재해로 인한 폐업"
"6개월 연속으로 적자 발생, 3개월 이상 평균 계산 시 매출액 20% 감소"등이 정당한 사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언급 안 한 분야가 있다면 "산재보험" 분야입니다.
업종에 따라 1인 사업자라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50인 미만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회사나
가입이 가능한 업종인 경우 꼼꼼하게 확인 후 가입 결정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